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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dnauts Podcast

[072/TMS]정신과의사가 본 D.P. 심리분석

[072/TMS]정신과의사가 본 D.P. 심리분석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D.P. 탈영병을 잡는 군인들을 정신과 의사가 보았습니다. 

주인공 심리 분석, 피해자 서사, 가해자 서사와 같은 여러 관점에서 DP를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전)임지섭 대위 가 이야기하는 DP.

이번회차 좀 재밌음… 잘 때 들으시던 분들 주의하셈…. 

 

*BGM Opening 'color of life - 김성원’, Ending 'good afternoon- 김재영’

 

정신과의사가 본 D.P. 심리분석

 

#넷플릭스추천 #군인 #탈영병 #군의관 #현부심 #병역심사 

#마인드넛 #정신과의사 #팟캐스트 #부산정신과 #정신과

 

 

*네이버 오디오클립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6120

 

[마인드넛]정신과의사의 마음탐험 (by 마인드넛)

지금까지 이런 정신의학 팟캐는 없었다!정신의학 공부인가 사투리 공부인가?! 정신과의사의 마음탐험 정신세계 지식탐구

audioclip.naver.com

*팟빵

www.podbbang.com/ch/1778396

 

[마인드넛]정신과 전문의 힐링방송

듣기만해도 건강해지는 "정신과 전문의" 직접 진행하는 진짜 정신과 이야기. 정신의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세상의 비밀을 밝혀봅시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편견을 넘어, 사람들과 소통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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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팟티

www.podty.me/cast/216591

 

마인드넛 마음탐험대 Mindnauts

Mind + - nauts 마음 + 여행자젊은 정신과 의사의 진솔한 정신과 이야기.진료실에서는 시간이 부족해서 설명할 수 없었던정신건강의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편견을 넘어, 사람들과 소

www.podty.me

 

*아이튠즈

 

참고 자료

 

  •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정신의학적 후유증에 관한 사례 연구 * 1997
  • 초급간부 인권과 군대 폭력 근절방안에 대한 연구 2016
  • 발생원인
    • 내무생활
      • 좁은 내무실에서 단체생 활을 해야하는 관계로 상하서열이 분명하고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갖추기 위해서 묵시적으로 구타와 가혹행위에 대한 위협이 상존한다. 전입신병은 소속대서열을 암기해야 하고 계급별 행동을 숙지하기 까지긴장을 늦출 수 없다. 여기에 근무수칙과 선임병들의 지시사항까지 모두 암기하기에는 여간 어려운 것이아니다. 결국 이를 빌미로 군대폭력이 발생하게 되는것이다. 전입신병을 교육하고 구타와 가혹행위를 하는 계급은 일병 선임이며, 일병 말호봉은 내무반 일, 이등병 군기를 담당하고 상병 선임은 각 내무반 전체 군기를 담당하고 상병과 일병 말호봉, 일병 선임을 구타 가혹행위를 하며 상병 말호봉은 중대 내 전체 군기담당과 상벙 선임을 구타가혹행위를 한다. 병장은말로 지적만 하면 일사불란하게 처리되는 하나의 폭력집단인 것이다. 여기에 초급간부들이 24시간 병사들을 밀착하여 확인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직접 통제하기 보다는 병장들에게 지시하면 수월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하기도 한다. 간부들이 출근하고 있을 때는 병장들의 역할이 적지만 간부 퇴근 이후 이루어지는 내무생활은 간부들이 다음날 출근할 때까지 새로운 문화가 형성된다. 즉 앞에서 언급된 계급별 임무가 시행되고 간부가 없더라도 지휘체 계가 가동되고 있는 것이다. 일직근무자가 있지만 상황유지, 근무투입, 무기관리 등의 임무를 하다 보면 내무생활지도까지 감당하기 어렵다. 결국 군기는 유지 하되 사고가 안 나길 병장들에게 기댈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는 것이다. 단체로 생활하는 장소에서 서열이 정해지고 계급별 행동수칙이 대물림되는 내무생활은 개선되어야 한다. 아예 내무생활을 폐지하는 것이 상책이지만 우리 군의 구조상 내무생활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인권이 침해되기는 하겠지만 감시수단을 내무반과 취약지역에 설치하고 지휘통제실에 전담 상황인력을 24시간배치 운용방법도 대안이 되겠지만 근절대책으로는 미흡할 수 있다.[9]
    • 임무수행의 경직성
      • 병사들은 전입 후 1년 동안은 대부분 피해자의 위 치에서 군대폭력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다가 막상 자신도 상병이상 고참병이 되면 가해자의 입장이 되며 군대폭력에 무덤덤해진다. 후임병 들을 힘들게 하는 이유는 선임병 들의 압력이나 내무반 분위기, 전통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었다고 자위한다. 심한 폭력이 아니라면 상관 없다는 타성에 젖어 생활하게 되는 것이다. 후임병 시기에 불합리하다고 느끼고 선임이 되면악습을 버리겠다고 다짐하지만, 후임들이 편한 것을보면 형평성 차원에서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고 다시 선임병들의 행동을 답습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된다.
      • 이중에서 당하는 위치에 있는 일부 후임 병사들 중에는 자기 자신을 억제하지 못하고 총기 휴대 군탈이나 가해 병사를 살해하고 자살하는 등 극단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심리적 현상도 사회문제시 되고 있다.
  • 군대에서도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군대 폭력은 잡초와 같이 지속적으로 발생될 수 밖에 없는것이 우리 군의 구조이다. 군에서 폭력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강력한 조치라고 내놓은 방법이라는 것이 상급 지휘관의 문책만 늘어나고 구조적 문제점에 대해 정책적 개선 의지가 미흡하다고 느끼고 있다. 현재 군 생활처럼 24시간 영내에서 생활하는 이상 군대 폭력은 없어질 수 없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은 이상 군대폭력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정신의학적 후유증에 관한 사례 연구

학교폭력의 피해를 입은 경우, 물리적인 측면보다는 정신적인 문제가 더 클 수 있다. 폭력을 당한 이후에 공포심, 우울감, 분노감, 자존심의 저하, 자살, 그리고 만성적으로는 인격장애등이 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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